개인사업자·대리점장 "배송거부 중단하고 현장으로 돌아오라"

[투데이코리아=채송이 기자]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이 "CJ대한통운은 국민적 지탄 대상인 '갑의 횡포'의 대명사가 될 것인지, 아니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기업이 될 것인지 선택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14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한 '갑'의 횡포에 힘없는 '을'로만 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비대위는 "이런 식으로는 파업을 절대 멈출 수 없다"며 "택배 노동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경청하고 교섭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곧 파업이 끝날 것이다' '외부세력 때문에 파업이 길어진다' '파업하는 대리점은 계약을 해지하겠다' '일단 복귀하고 건의해달라' 등 회유와 협박으로 택배기사들을 종용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CJ대한통운 전국 개인택배사업자와 대리점장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비대위에 파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만2000여명의 CJ대한통운 택배 종사자들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배송 거부 및 방해 사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명분 없는 배송거부를 중단하고 현장으로 돌아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 편익을 볼모로 배송 방해 및 거부 행위를 선동한 불순 외부세력은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니 즉시 떠나라"고 말했다.

이들은 사측에 "일부 이탈 배송기사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즉시 계약을 해지하고 집배송 구역 재조정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사태는 CJ대한통운이 CJ GLS와 통합 전 880~950원이었던 수수료를 통합 이후 800~820원으로 강제인하하면서 비롯됐다. 또 대리점 운영비를 비롯해 무단 배송 1만원, 욕설 10만원 등 10여개가 넘는 패널티와 원인을 알 수 없는 물품 파손, 분실 문제까지 모두 택배기사에게 떠안겼다는 주장이다.

한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민주노총 등은 향후 택배 노동자가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을 얻는 그날까지 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