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중앙정부 재심의 요청 필요성"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전날(11일) 경남도의회에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강행처리하자 새누리당 지도부가 당황해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감의 뜻을 밝혔다.

특히, 일각에선 중앙정부의 재심의 요청 필요성이 나오기도 했다.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은 12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우리 중앙당에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처리의 연기를 요청했는데도 결국 경남 도의회가 강행처리했다"며 "있어서는 안될 일이 일어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어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강행처리 사태는 정치의 실종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며 "비용이 더 들고 시간이 걸려도 끝까지 대화하고 타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어제의 강행처리 모습은 갈등을 증폭시키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가 지방자치법에 따라 경남도의회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차제에 (공공의료)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조사하고 분열상을 치유하는 해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향후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것임을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경남도의회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통과시킨 것은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6월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정해 따라 공공의료 개혁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어 "공공의료원의 적자누적과 공익 역할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서민들이 공공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방점을 둘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이번 사안에 대한 이견이 있는 만큼 향후 당내에서 진주의료원 문제는 일부 진통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