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대 강 대치로 교각살우 범하는 어리석은 짓 중단할 때"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9일 우리정부가 북한에 마지막 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 재개를 제안키로 하는 등 남북회담의 어려운 진행상황에 대해 남북 모두를 비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과 북은 '강 대 강' 대치로 교각살우(矯角殺牛)를 범하는 어리석은 짓을 중단할 때"라며 "남북 모두 어떤 어려움도 극복해 개성공단을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특히,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과 관련한 '마지막 회담'을 제의하면서 '중대 결단'을 언급한 것에 대해 "중대 결단이 공단 폐쇄를 염두에 둔 것이라면 너무 감정적이고 근시안적인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개성공단은 한반도 평화정착의 시험대이고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의 돌파구이자 한반도 경제번영의 열쇠"라며 "정부부터 개성공단을 흥정거리로 여기고 협박하듯 중대 결단을 남발하는게 아닌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전 원내대표는 또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개성공단을 살리고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복원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며 "진정성이 있다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나 DMZ(비무장지대) 평화공원을 말하기 전에 개성공단을 지켜야 한다"고 했다.

한편,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와 관련해선 "국조를 완주해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새누리당을 향해 "더 이상의 국조 방해 행위는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