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의 동양그룹 옹호 발언으로 투자자들 혹세무민


▲사진=금융감독원[출처=금감원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동양그룹의 자금경색이 극심해지면서 대우사태에 버금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원장 최수현)이 비난의 화살을 맞고 있다.

개미투자자 1만명이 위기에 몰려있다고 추산되고 있음에도 공정하지 않은 입장으로 투자자들을 혼동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금감원은 지난 9월 30일 "고객 자산은 안전" 이라는 동양그룹 옹호 발언에 휩싸일 만한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또한 "일부 계열사 투자자 손실 불가피"라는 입장도 발표해 일각에서는 감독 의무 소홀이라는 비판을 자초한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오히려 금융소비자원(원장 조남희)이 금감원의 역할을 대신했다. 금융소비자원은 2일 "동양CP 사태 국민검사청구하여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겠다는 강경책을 발표했다.

한편, 금소원은 지난 7월에도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의혹에 대한 국민검사를 청구했다가 기각당했다. 213명의 피해자 진술서까지 첨부해 국민검사를 요청했으나 금감원은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사항이라며 묵살했다.

국민검사청구제는 00명 이상의 성인이 금감원에 검사를 청구해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구제하는 방식으로 최수현 금감원장이 취임 후 도입했으나 현재까지 단 1건도 받어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