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 측근 망명설, 전혀 아는 바 없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국정원은 6일 북한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의 실각 여부에 대해 "징후가 농후하다"고 밝혔다.

국정원 남재준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비공개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증거로 리용하, 장수길 등 측근들이 형식적 재판을 걸쳐 공개처형됐다"고 말했다고 여야 정보위 간사인 조원진,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남 원장은 "언론서 나오는 장성택 측근의 망명설은 전혀 아는 바 없다"고 덧붙였다.

장성택 실각 관련 정보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정부부처간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앞으로 그렇지 않도록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통일부, 국방부 등과는 정보를 공유했고 국정원은 통일부가 (장성택 실각에 대해) 발표해줬으면 하는 의견이 있었으나 통일부가 국정원이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국정원이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남 원장은 "북한이 김정은 1인 독재 체재를 강화하고 있다"며 "40, 50대 간부들을 많이 등용하고 있다. 당 부부장급 40여명, 내각은 30여명의 교체가 있었다"고 했다. 그는 또 "김정은은 차별화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며 "특히 각종 우상화물과 전시물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당국은 공포통치를 강화하고 있다"며 "외부사진과 불법 녹화물에 대한 녹음은 체제대항으로 보고 3년내 추방을 공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공개처형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며 "지난해 공개처형은 17명이었고, 올해는 40여명이었다"고 전했다.

남 원장은 또 "(북한의) 군사도발 위협이 존재한다"며 "공격형 헬기 60여대를 NLL 인근 남하에 배치하고 있고 서북도서 전반과 전방에 다연장포 200여문을 집중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남 원장은 이날 일본인 스파이의 추방설이 보도된 것과 관련 "일본인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일본인이 정보원인지 기관원인지는 확인하지 않았다"고 했다.

남 원장은 "(이 일본인이) 탈북민을 대상으로 일본인 납치 관련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을 포착했다"고 했으며 "추방이 아닌 자진출국을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