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실세 동생 포함 및 민주노총 본부 진입 작전 지휘라인 간부들도 승진 명단 포함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정부가 24일 경찰 치안감에 대한 승진ㆍ전보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뒷말이 무성하다.

당초 예정보다 2주일이나 지연된 경찰 치안감 인사에 이례적인 승진자들이 포함됐으며 민주노총 본부 진입 작전의 지휘라인에 있던 간부들도 대거 승진 명단에 올랐다.

치안감으로 승진한 경무관은 5명이다. 경찰청 정보국장에 이상식(47ㆍ경찰대5기) 경찰청 정보심의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에 서범수(50ㆍ행정고시33회) 경찰청 교통국장, 서울경찰청 차장에 김양제(54ㆍ간부후보33기) 서울경찰청 기동단장, 경기경찰청 1차장에 백승호(49ㆍ사법시험33회) 경찰청 정보화장비정책관, 경기경찰청 2차장에 정해룡(55ㆍ간부후보31기)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각각 내정됐다.

기존 치안감 20명은 전보됐고, 구은수 경찰청 외사국장은 청와대 사회안전비서관으로 내정됐다.

치안감으로 승진한 인사 가운데 서범수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내정자는 친박계 핵심인사인 새누리당 서병수 의원의 친동생이다. 서 내정자는 2011년 12월 부산경찰청에서 승진한 2년차 경무관인데도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먼저 치안감을 달았다. 지방 승진 경무관이 본청으로 전입한 지 만 1년도 안 돼 치안감으로 승진한 사례는 없었다. 서 내정자는 올해 4월 본청에 전입했다.

또한 친형이 현직 국회의원이라 인사가 2주나 지연되는 동안 "정치권 입김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등 소문도 무성하다.

지난 22일 민주노총 본부 강제 진입을 지휘한 정보ㆍ수사ㆍ경비 책임자들이 동시에 승진하는 데도 다양한 뒷말이 무성하다. 야당과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는 데다 강제 진입과 관련해 향후 법정 공방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올해 4월 최현락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경찰청 수사국장으로 승진한 후 국가정보원 수사 축소ㆍ은폐 의혹에 연루돼 법정과 청문회, 국정감사 등에 연이어 출석한 전례도 있다.

이번 치안감 인사는 치안정감 인사(12월 3일) 후 통상 1주일 뒤에 시행되는 관례를 깨고 2주나 지연되며 "인사청탁이 난무한다"는 등 잡음이 발생했다. 이달 중순엔 경찰청 인사과장이 갑자기 교체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같은 인사에 대해 "그들만의 승진인사"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진욱 부대변인은 25일 논평에서 "경찰이 치안감 승진·전보 인사를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하듯 했다"며 "이번 인사처럼 '말 많고 탈 많은' 인사는 처음 본다. 이 정부는 뭐하나 깔끔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정권 실세로 분류되는 친박(친박근혜) 국회의원의 친동생이 이례적으로 치안감으로 고속 승진했다"며 "무리한 불법적 민주노총 강제진입 작전의 지휘라인에 있던 간부들이 책임은커녕 대거 승진한 것을 보면 이런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김 부대변인은 "이 정권의 인사원칙은 무엇인가. '정권에 맹목적인 충성을 다하면 승진이라는 보상을 해준다'는 것이 인사원칙이라면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인사의 근본은 권력의 입맛에 맞춘 사람만을 위한 보은인사가 아니라 '신상필벌(信賞必罰)'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는 제대로 일한 사람에게 승진을 단행하고 체포영장을 하나도 집행하지 못해 '정동 굴욕'이라는 실패한 작전을 지휘한 사람에게는 철저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며 "국민은 더 이상의 불공정·불통의 인사파티를 지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