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불통 논란에 대해 "소통을 하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하지만, 진정한 소통이 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발표한 '2014년 신년구상'에서 '불통(不通)'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소통과 관련해 많은 얘기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기계적 만남이나,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이라도 적당히 수용하거나 타협하는 건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우리 사회를 보면 불법으로 막 떼를 쓰면 적당히 받아들이곤 했는데, 이런 비정상적 관행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소통이 안 돼서 그렇다'고 말하는 건 잘못"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진정한 소통을 위한 전제조건은 모두가 법을 존중하고, 그 법을 지키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이) 공정하게 집행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며 "그럴 때 국민도 믿음 속에서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연말 철도노조 파업 사태에 대해선 "정부가 '(코레일의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은) 민영화하는 게 아니다'고 누차 얘기해도 그 얘기를 들으려고도 하지 않고 그냥 불법파업을 이어 갔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직접 만나는 방식의 소통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해봤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난 어떤 일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도 못 만날 이유가 없고. 또 앞으로 소통에도 더욱 힘을 쓰겠지만, 불법 행동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좀 부족한 점이 있지만 난 국민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그동안 소통해왔다"며 "틈이 나면 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다"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또 "아직 국민이 보기에 부족하다면 더 목소리를 경청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