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미비속 광대역 LTE 서비스 발표


▲사진=LG유플러스 광대역 LTE 광고 [출처=LG유플러스 홈 화면 캡처]


[투데이코리아=김수현 기자] LG유플러스가 지난 말 상용화 됐다고 밝힌 광대역 LTE서비스가 실제로는 제대로 준비가 안 된 것으로 밝혀져 LG유플러스 사용자들의 논란이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2월 30일 광대역 LTE 서비스를 서울 종로구와 강남구, 서초구등 5개 구와 경기도 수원시 등에서 시작한다고 발표했지만, 현재 전파사용 허가를 받은 기지국은 전체의 1%도 못 미친다.

이에 LG유플러스는 "해당 지역에 대한 기지국 구축은 이미 끝났지만 인허가 기간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발생한 문제이며, 향후 광대역 LTE 서비스 제공 계획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월 말까지 서울 및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는 3월부터는 광역시 전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라며 "광대역 LTE 전국망 서비스는 7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고 전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동통신사가 새로운 무선통신 서비스를 시작하려면 해당 지역 전파관리소의 무선국 허가를 받은 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 시설 준공 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 같은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작년 8월 주파수 경매 결과로 경쟁사에 비해 광대역 LTE 서비스가 늦어진 LG유플러스가 이를 만회하기위해 여건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수를 둔 것 같다"고 분석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지난해 8월말 정부의 주파수 경매때 LG유플러스는 2.6GHz 대역을 할당 받아 1.8GHz 인접대역을 할당받아 기존에 구축돼 있던 망을 중심으로 간단한 추가 조치만으로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했던 KT와 SKT에 비해 새롭게 망을 구축해야 하는 불리한 환경에 놓인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