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 우려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KB국민·롯데·NH농협카드에서 유출된 1억400만여 건의 고객 정보 가운데 절반 이상이 민감한 신용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검찰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무더기로 유출된 정보 중에 성명, 휴대전화번호, 주소, 직장명 등의 개인정보 외에 주민등록번호, 대출거래내용, 신용카드 승인명세 등 민감한 ‘신용정보’는 총 5391만건으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신용정보는 고객의 소비 패턴과 습성을 알 수 있는 정보로, 전화금융사기나 대출 강요 등에 악용될 소지가 높다.

실제로 금융소비자연맹은 최근 개인정보가 유출된 카드사의 회원이 전화금융사기, 대출 강요 등의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검찰은 피의자들로부터 불법 수집된 원본 파일과 1차 복사 파일을 압수해 외부 유출은 일단 차단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 가능성은 농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금소연은 모집된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 정보가 대량 유출된 카드사를 비롯한 고객 정보 사고를 낸 금융사를 상대로 고객 피해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할 방침이다.

한편 은행·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털 업계 등 전 금융권에 걸쳐 정보보안에 허점을 드러내자 금융사에 '보안등급 공시제' 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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