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인터넷 쇼핑 사이트·배달 서비스 등서는 비밀번호 CVC없이 결제가능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사상 최대 규모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금융권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가운데 3개 카드사 등의 개인정보 유출 조회와 재발급 신청이 폭증하고 있다.

해당 카드사 고객들이 이번 사태에 높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당국은 2차 피해가 없을 것이라 판단하지만 만약 있다면 해당 카드사들이 전액 보상할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이번에 유출된 개인정보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0일 금융권은 이날 정오 기준 3개 카드사의 재발급 신청 건수는 15만 4,700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농협카드가 8만 8,200건으로 가장 많았고 KB 국민카드 3만 4,000건, 롯데카드 3만 2,500건 순이었다. 또한, 386만 명의 국민들이 인터넷으로 정보유출 여부를 조회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태가 카드 위·변조나 부정 사용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1년 여간 실제 관련 피해가 접수되지 않았으며 카드 위·변조를 위해서는 카드 비밀번호와 CVC(카드 뒷면에 새겨진 3자리 숫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국의 입장과는 달리 해외 사이트 아마존에서는 CVC 정보가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 언론사는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했다는 제보를 바탕으로 직접 아마존에서 도서 구매를 시도했다. 그 결과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카드번호, 유효 기간, 영문 이름을 입력하니 결제가 마무리됐다.

문제는 아마존만 이런 결제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다른 해외 인터넷 쇼핑 사이트나 배달 서비스 등에서는 비밀번호와 CVC코드 없이 결제가 가능한 것을 경험해 본 소비자가 많다.

반면 금융당국과 해당 카드사는 "2차 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라고 했으며 "만약 피해가 발생한다면 보상하겠다."라는 대답만 내놓았다.

한편, 정부는 이번 사태의 여파가 일파만파 확산되자 오는 22일 금융정보 유출사건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근본적 재발방지대책에는 ▲과도한 개인정보 요구관행 전면개선 ▲카드해지 후 개인정보 삭제 ▲불법유출정보의 마케팅 대출모집 활용 차단 ▲정보유출 금융사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제도 도입 ▲유출관련 당사자에 대한 형사처벌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 총리는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민재산과 직결된 이번 금융정보 불법 유출사고는 일어나서는 안될 심각한 일"이라며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안이하게 대응한 금융감독 당국 및 금융기관의 철저한 반성을 통해 사태해결과 재발방지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가 이번 재발방지대책 발표로 개인정보 유출사건을 발본색원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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