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일부 카드사 엄중 경고…최고 수준 제재 내릴 방침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금융당국이 1억여건의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하는 일부 카드사에 엄중히 경고하고 나섰다.

정보 유출 카드사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잡으려는 일부 카드사의 영업 행태에 최후통첩을 보낸 셈이다. 이런 행위가 적발되면 최고 수준의 제재를 내릴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또 수사당국과 공조해 결제승인 대행사인 밴사와 개인정보를 파는 브로커들에 대한 긴급 실태 파악과 단속에 들어간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농협카드 등 카드사 부사장급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번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고객을 늘리는 기회로 삼는 행위를 단속하겠다는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

정보 유출로 인해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이를 언급하며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최근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에 연루된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의 고객 200여만명이 해지함에 따라 일부 카드사에서는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서는 징후가 포착됐다.

정보 유출을 확인한 뒤 해지하자마자 다른 카드사에서 각종 사은품을 제공하겠다며 신규 가입하라는 전화나 권유를 받았다는 사례도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1~9월 누계 기준 카드사 시장 점유율은 신한카드(21.9%), 삼성카드(14.4%), 국민카드(13.8%), 현대카드(13.5%), 롯데카드(8.1%), 농협카드(7.1%) 순이다. 경쟁사로서는 카드시장이 포화돼 타사의 불행을 악용할 수도 있는 유인이 된다.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동업자 의식을 갖고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자성의 계기로 삼도록 촉구했으며 소비자 보호 대책을 마련해 신속히 이행하라고 지시했다.

또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무료 문자메시지 제공과 연회비 일부 면제 등 피해 보상, 신속한 고객 상담, 철저한 2차 피해 예방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카드사보다 개인 정보 관리가 부실한 밴사에 대한 실태 점검도 할 방침이다.

밴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전표 매입을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업체로 밴사 하청업체까지 따지면 수천개에 달한다. 신고제라 폐업한 뒤 해당 업체의 고객 정보 향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각에는 일부 밴 대리점이 개인 정보를 공공연하게 팔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밴사가 취급하는 정보에는 주민등록증이나 통장 사본 등 민감한 정보가 많다.

금융당국은 "밴사의 경우 관리 사각지대라서 밴사를 규제할 규정이 필요하다."라면서 "일단 밴사의 실태를 파악해 문제 되는 부분을 시정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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