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모니터링 체제 가동해 FOMC 결정 주시할 것"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정부가 신흥국 금융불안과 관련, 필요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서울 광화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최근 상황의 중요성을 감안해 긴장감을 가지고 대외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라면서 “시장 불안 조짐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아르헨티나, 터키 등 일부 신흥국의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국제금융시장이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취약 신흥국의 시장 불안이 장기화하거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맞물려 여타 신흥국·선진국으로 파급될 우려가 없는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 경제의 양호한 기초체력을 고려하면 신흥국 불안의 영향은 제한적이겠지만, 한국 경제에 대한 과신이나 근거 없는 불안감을 모두 경계하면서 냉정하게 대응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이어 "오는 30일 새벽 4시 공개되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에 따라 추가적인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비상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고용률 70% 로드맵을 좀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청년·여성층 고용률 제고를 위해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여성 고용률 제고를 위해서는 일·가정 양립을 위해 생애주기별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현 부총리는 “임신·출산 시기 경력단절 방지를 위해 대체인력뱅크 설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활성화, 남성 육아휴직 확대 등을 유도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논의를 토대로 조만간 여성 일자리 제고 관련 대책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