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자진사퇴후또다시 연구부정행위 민원 제기에 압력 행사 주장 나와

한체대.JPG
▲사진= 한국체육대학교[출처=한체대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이미 한차례 총장 선거 후보자를 놓고 잡음이 발생,후보자가 자진사퇴한 전례가 있는 한국체육대학교에 또다른후보에각종부정행위등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본지는 지난달11일 한체대 총장후보자의 비위사실을 제보받고 취재보도하자 당사자는 자진 사퇴하고 두후보자만이 경선을 앞두고 있는가운데 또다른 후보자의 부정사례가 불거져 귀추가 주목되고있다.
한체대는 그동안 정권의 입맛에 따라 총장이 결정되는 학교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이에 이번 선거는 공명정대하게 치뤄져야 한다는 내외의 여론이 팽배한 상황이지만 최근에 제기된 민원으로 인해 파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8일 익명의 제보자는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선거와 관련된 민원을 제기했다. 제보자는 공정한 절차를 바탕으로 진행되야 하는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선거가 투명성을 잃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제보자는 학교 관계자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움직으로 노골적으로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민원문에서 "A 후보에 대해 연구부정행위가 있어 민원을 제기했더니 학교 관계자들이 A 후보에 대한 민원 제기를 철회해달라는 요청을 해왔다." 라며 이는 곧 관계자들이 A 후보를 총장으로 추대하기 위한 노골적인 움직임을 나타낸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A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관계자들의 행동이 또다른 연구부정행위 논란을 무마시키는 것과 연계되어있다고 덧붙였다. 제보자의 주장에 따르면 한국체육대학교 일부 관계자가 불순한 목적을 갖고 특정 후보를 지지한 셈이 되는 것.

이에 따라 제보자의 주장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한체대 총장 선거를 둘러싼 논란이 본격적으로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에서 논문 표절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나 국가적인 차원의 통일된 기준이 완비되어 있지 않다. 서울대학교와 한국연구재단, 그리고 교육과학기술부가 논문 표절에 대한 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나 저마다의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