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세월호 참사의 후속조치와 관련, 책임자 처벌과 관련사항을 국민들에게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세월호 참사에 따른 경기위축 여파를 점검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긴급 민생대책회의를 연 자리에서 후속조치와 관련 "세월호 사고의 유가족들이 겪는 아픔을 국민도 같이 아파하면서 애도하고 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문제점을 찾아 바로잡고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과 관련사항을 국민에게 밝힐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또 "최근 세월호 사고 여파로 소비심리 위축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며 "지금은 국가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때일수록 국민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민생을 챙기는 일에 적극적으로 정부가 나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소비가 줄고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런 사태를 방치하면 서민경제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 2년간의 침체 국면을 지나 이제 조금 형편이 나아질만한데 여기서 우리가 다시 주저앉게 된다면 서민의 고통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한 "경기 회복세에 흔들림이 없도록 선제적 경기보완 노력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경제는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중요한데 이런 징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어렵게 살린 경기회복의 불씨까지도 꺼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로 인해 서민경기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자칫 소비심리 위축이 장기화할 경우 실물경기 회복에 차질이 빚어질뿐 아니라 소비와 직결된 영세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등 자영업, 중소기업은 물론 이곳에 종사하는 서민들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게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민과 기업들이 경건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일상적인 경제활동을 정상적으로 지속해 나가려면 무엇보다 조속한 사고수습에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민의 심리 안정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경제에 있어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심리가 아니겠는가"라며 "이 심리가 안정돼야 비로소 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그런데 사회 불안이나 분열을 야기하는 언행들은 국민경제에 전혀 도움이 안될뿐아니라 결정적으로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며 "결국 경제회복의 첫 단추는 이런 심리를 안정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