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동북아시아 평화 안전 위해"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27일 추궈홍 주한중국대사를 접견한 자리에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한·중관계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뛰어넘어 준동맹의 관계까지 격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접견에서 “현재 중국과 몽골 쪽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나 황사가 늘어나 우리나라가 봄을 잃어버리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중국, 몽골, 한국이 공동으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등 환경보호 협력강화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어 정 의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7월 방한에 대해 환영의사를 전달하며 “올해는 한·중 수교 22주년으로 2008년 양국 관계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후 전통적인 한·중관계의 복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추궈홍 대사는 “현재 중·한 양국은 수교 이래 가장 좋은 관계로 이미 사실상 준 동맹관계에 있다”며 “최근 하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오픈과 중국군 유해송환 등으로 상호 신뢰가 한층 더 깊어지는 등 현재의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양국이 미래지향적관계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장더장(張德江)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1년에 한 두 번씩 정기적으로 만나는 등 한·중 양국 의장이 정례적으로 만날 수 있는 회의체가 구성되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이에 추궈홍 대사는 “주한대사로서 의장님의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앞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