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경선 패배 후 전화위복 기회 잡아…교육 경력 부족 '변수'

황우여.JPG
▲사진= 신임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새누리당 황우여 의원 [출처= 황우여 의원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논문 표절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자리를 새누리당 황우여 의원이 채우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5일 새누리당 황우여(67·인천 연수·사진)의원을 새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논문 표절 논란 등에 휩싸였던 김명수 후보자에 대한 지명은 철회했다.

황 의원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지난 4월 당내 국회의장 후보 경선 패배 이후 국가 개조라는 중책을 맡게 될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라는 중책을 맡게 된다.

국회선진화법을 추진한 황 의원에 대한 정치권의 평판은 좋은 편이라 결정적 하자 없이 임명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국회 교육위원회에 장기간 근무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황 후보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국회에 들어와 지금까지 18년을 일했는데 아마 2~3년을 제외하고는 계속 교육위원회에 있어서 14~15년 정도를 교육문제만 접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선 교육을 한시도 손 놓은 적이 없었다"며 '교육 전문가'임을 자부했다.

다만 야권과 야권 성향의 교육단체인 전교조가 교육위원회 근무 외의 경력이 부족하다고 나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정성근·정종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심사 경과 보고서 송부 요청은 아마도 전후 맥락상 임명을 강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통령이 자격없는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을 모욕하는 일로 대한민국의 품격과도 맞지 않다”고 평가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황 내정자는 교육계와 무관한 비전문가이며 각종 교육정책에 보수적인 시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정치인”이라며 “교육 현안을 해결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인물이 아니다." 라고 비난했다.

한편, 황 후보자는 서울지법·제주지법 부장판사를 거쳐 15대 국회의원으로 정치권에 입성해 5선 의원을 지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당대표를 역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