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국무회의 주재…병영문화 혁신도 당부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위기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고 재산을 지키는 가장 큰 자산은 연습과 반복된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 이틀째인 이날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제1회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한 뒤 "지난 해 아시아나 항공 사고나 올해 지하철 방화사건 때 신속하게 인명 구조가 이뤄지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던 것은 반복된 훈련의 결과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모든 정부 부처와 국가 주요 시설의 기관장들은 '연습이 곧 실전이고 실전이 곧 연습이다'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연습에 참여하고, 전쟁과 재난 등 위험 대비가 충분한지 잘 꼼꼼하게 점검을 해서 부족한 부분은 보강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도발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기를 현대화하고 화력을 증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 전력과 정비, 수송, 보급 등 지원역량을 강화하고 강한 정신력과 안보태세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병영문화 혁신 노력이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라며 "병영문화 혁신을 국가안보 차원의 과제로 생각하고 강력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병영문화를 완전히 새롭게 혁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엄중한 안보현실에서 군납비리와 장병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정비 불량과 정보 전력 노출 등 사건이 벌어지는 것은 우리 군과 국가의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지난 4월 정부가 군납비리 척결을 위해 군 인사법을 개정하고 8월부터는 국방부 주관으로 군납비리근절대책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