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정상회담 가능성 높아지나?

[투데이코리아=김윤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도쿄 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와 접견한 자리에서 아베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받았다.

박 대통령은 모리 전 총리에게 "지난해 제 취임식 때 뵙고 오늘 또 뵙는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난 2006년 방일 당시가 생각난다"며 "(모리)위원장님께서는 과거 총리를 역임하시고 한일의원연맹 회장 등도 맡아 한·일 관계의 발전과 교류를 위해 애쓰셨고 정계 은퇴 후에도 많은 역할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번에 도쿄올림픽조직위원장 자격으로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차 방한하신 것을 환영한다"면서 2018년과 2020년에 각각 평창과 도쿄에서 동계올림픽과 올림픽이 열리는 것과 관련, "이렇게 연달아 아시아에서 올림픽이 열리는 만큼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며 성공적으로 치러지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이에 모리 전 총리는 "건강하게 잘 지내시는 것을 늘 TV로 통해 확인하고 있었다"며 "처음 뵌 이후 시간이 많이 흘렀다. 저를 포함해 도쿄에 있는 은퇴한 정치인들 가운데 아버님이신 박정희 전 대통령과 만난 사람은 서너 분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모리 전 총리는 이어 "지난 1970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을 때 박정희 전 대통령을 만나 말씀하신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면서 "도쿄에서 TV를 통해 박 대통령님을 뵙고 항상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번 세월호 사건에 진심으로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위로했다.

한편, 모리 전 총리는 박 대통령에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친서를 직접 전달했다.

모리 전 총리는 포장된 선물과 함께 '내각총리대신관저' 및 '대한민국대통령 박근혜 각하'라고 적혀있는 흰색 서류가 들어있는 비닐파일을 테이블 위에 놓았다.

이날 전달된 친서의 내용에 따라 향후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 등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기에 외교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