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인터뷰] “올해 화두는 소통…다양한 소통 창구 만들 것



▲사진=박래학-서울시의장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투데이코리아=오만석 기자]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박래학 서울시의장은 만났다. 박래학 의장은 “인터넷 시대에 인터넷 매체는 대단히 중요하다”며 “서울시 의회도 관심을 가지고 어려움에 처한 인터넷 언론을 위해 노력을 더욱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철관 협회장은 박래학 서울시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나 지자체가 기존의 종이신문만을 지원하는 경향이 있다”며 “인터넷 언론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차원에서 도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래학 의장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찾아보겠다”며 서울시 의회 차원의 노력을 다짐했다.

박래학 의장은 “제9대 서울시의회가 출범하는 2014년 올해를 변화와 청렴·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이를 위해 화두를 ‘소통’으로 삼았다”며 “공감이 바탕이 된 소통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래학 의장은 “지난 주 의회정책박람회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직접 서울시에서 사는 삶의 애환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경청했다”며 “이와 같이 시민과 소통하는 다양한 창구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래학 의장은 “의회의 기능은 감시와 견제에 있다”며 “서울시의회의 다수당과 박원순 시장이 같은 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편들지도, 무조건 비판하지 않고 성숙한 지방의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래학 의장은 △세 가지를 바꾸고 △세 가지를 지키며 △세 가지를 위해 뛰겠다는 내용의 의정 비전 ‘3·3·3’을 설명하며, “정의가 살아있고 인권이 존중받는 서울에서 시민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래학 의장은 취임당시 ‘3·3·3 의정 비전’을 제시했다. 3·3·3 의정비전은 특권·관행·제도를 바꾸고, 안전·복지·민생을 지키고, 매니페스토, 감시· 견제, 지방의회 역량 강화를 위해 뛰겠다는 내용이다.


아래는 인터넷기자협회와 박래학 서울시 의장과의 인터뷰이다.


▲사진=인기협공동취재단과 인터뷰하고 있는 박래학 서울시의장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Q : 네 번의 도전 끝에 의장님으로 당선이 됐습니다. 준비가 길었던 만큼 원대한 운영계획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떤 포부와 계획으로 서울시의회를 운영해 나갈 생각이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얼마 전, 제9대 서울시의회의 비전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했다. 청렴·혁신의회로 거듭나기 위한 3·3·3 의정 비전을 발표한 것인데, 이 3·3·3 비전에 9대 서울시의회를 이끌어갈 포부와 계획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3·3·3 비전은 ‘세 가지를 바꾸고’ ‘세 가지를 지키며’ ‘세 가지를 위해 뛰겠다’는 의미다.

우선 ‘바꾸겠다’는 세 가지는 지방의회가 지닌 ‘특권·관행·제도’를 의미하는 것. 시의회의 의정활동은 오직 시민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시민을 위한 특권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또 의원 공통경비와 업무추진비, 외유성으로 지적받던 해외연수제도 등 잘못된 관행을 고치겠다는 의미다.

두 번째 ‘지키겠다’는 세 가지는 시민의 ‘안전·복지·민생’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정치의 최우선 과제로 최근 서울에서 발생한 싱크홀 등과 같이 시민이 불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의회가 철저하게 안전을 점검할 것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지난 8대 의회에서 이룬 보편적 복지의 실현을 9대에서 이루어나갈 것이란 것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시민이 없도록 민생을 지키겠다는 의미로 ‘생활임금조례’와 제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또한 민생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가지는 뛰겠다는 것은 ‘매니페스토, 감시· 견제, 지방의회 역량 강화’이다. 선거 공약을 지키지 않아 실망하는 국민들이 많은데,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이기도 하고 정치인이 투표권자인 국민들과 최선의 소통방법이다. 따라서 공약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소통을 하지 않겠다는 다른 의미기도 한 것. 그래서 매니페스토 실천을 위해 뛰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담았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지방의회 본연의 임무이라 그에 대한 의지를 보여드리고자 했다. 또 지방자치제도 발전을 위해 지방의회 역량강화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9대 서울시의원 106명 의원들이 모두 함께 손을 맞잡고 정의가 살아있고 인권이 존중받는 서울에서 시민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 의장 출사표를 던지면서 “제9대 서울시의회가 출범하는 2014년 올해의 화두를 ‘소통’으로 삼고, 변화와 청렴·혁신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한바 있다. 천만 서울시민과 소통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해달라.

A- 제9대 서울시의회가 출범하는 2014년 올해를 변화와 청렴·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이를 위해 화두를 ‘소통’으로 삼은 것이다.

시민은 눈높이 대화를 원한다. 청소년은 진로를, 청년은 취업을, 어르신은 노후 대책을, 여성은 복지와 보육 등의 현안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그러기 위해 소통이 필요한 것인데,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는 ‘공감’이 바탕이 되어야 함. 다시 말해서 ‘공감’이 바탕이 된 소통을 시민과 하겠다. 이를 위해 골목 구석구석까지 현장을 찾아서 시민의 소리를 직접 경청할 것이다.

지난 주 의회정책박람회가 개최됐는데, 어르신들을 모시고 직접 서울시에서 사는 삶의 애환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경청했다. 서울시의회는 이와 같이 시민과 소통하는 다양한 창구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사진=박래학 서울시의장과 김철관 인기협 회장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Q : 서울시의회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가 서울시정에 대한 감시라 생각한다. 박원순 시장과 같은 당적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서울 시정에 대한 감시기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A- 서울시의회가 하는 일은 집행부의 일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것. 서울시의회의 다수당과 박원순 시장이 같은 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편들지 않을 것이고, 무조건 비판하지 않겠다. 성숙한 지방의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

시의회는 천만 시민의 대표이기 때문에 시민 눈높이에 맞춰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시민 편이지 집행부 편은 아니다. 이를 위해 항상 서울시민의 뜻을 엄중히 받들 것이며 서울시정을 꼼꼼하게 살피고 깐깐하게 감시하겠다.

서울시의회와 서울시는 수레의 양 바퀴처럼 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균형을 맞춰야 하는 관계다. 그 균형을 잘 맞추도록 나를 비롯한 106명의 시의원들의 지혜를 한데 모으고 집행부에도 균형적인 관계를 요구하겠다.

어그제 조희연 교육감이 서울시 의회에 나왔다. 보셔서 알지만, 같은 당 의원이라고 봐주거나 하지 않는다. 과감하게 질타하고 한다. 과거 특훈 관행을 고치고 사업다운 사업을 하게끔 감시와 견제의 긴장을 놓지 않겠다.

Q : 의회 인사권 독립과 서울시 소속 공기업 기관장의 인사청문회를 추진하고 있다.

A- 공기업 기관장 인사청문회는 서울시와 협조할 사안이 아니다. 상위법이 개정되어야 하는 문제다.

현행 ‘서울특별시의외 기본조례’ 제56조는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시장이 임명한 산하기관장에 대해 임명된 후 30일 이내에 경영능력 등에 관한 검증을 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임명된 산하기관장에 대한 형식적인 검증 절차에 지나지 않아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얼마 전, 새정치민주연합의 신언근 의원이 시장이 산하기관장 임명 전에 후보자 검증토록 개정조례안 발의를 했다. 현재는 상임위 계류 중이다.

그런데 이 조례가 효력을 가지려면(본회의 통과를 했다는 가정 하에) 상위법에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현재 상위법에 근거가 없다. 지방자치법, 인사청문회법, 지방공기업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 따라서 상위법에 대한 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Q : 최근 일어난 서울시의회 소속 수석전문위원의 불미스런 사건에 대한 질문이다. 의장님께서는 그동안 의회 의원들의 청렴도 진작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최근 일어난 수석전문위원의 문제는 의원들의 청렴도 진작 활동과는 궤를 달리하는 것 같습니다. 이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한 어떤 방안을 강구하고 있나?

A- 먼저, 사건이 있은 후 바로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깊은 유감과 함께 시민들께 송구하다고 했다.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당사자를 4일자로 대기발령 조치를 했다. 서울시 감사관실에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다.

이미 향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윤리, 인권, 성희롱 예방 등에 대해 강도 높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지난 주,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차례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