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와 제조사가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정부가 단통법 부작용으로 이동통신사와 제조사를 모두 호출해 긴급 회동을 갖었다.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최양희 미래부 장관과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단통법 시행과 관련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는 미래부와 방통위가 단통법 시행 2주 만에 이통사와 제조사를 불러 긴급 대책 회의에 나선 것은 최근 단통법에 대한 여론이 좋지않은 만큼 보조금 인상 등 추가 조치를 당부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양희 장관은 "단통법은 소모적인 지원금 경쟁에서 벗어나 통신요금 및 단말기 가격과 서비스 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됐다"며 "하지만 법이 시행된 후 오히려 국민의 부담이 커졌다는 불만과 함께 통신 요금 및 단말기 출고가 인하를 요구하는 국민과 정치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장관은 "법 시행으로 인한 효과가 있다면 이는 소비자들의 혜택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단통법이 궁극적으로 국민들의 부담을 낮춰주자는 취지를 오해받는다면 이를 살릴 수 있도록 이통사와 제조사가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도 "당장 소비자들과 판매점의 상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앞으로의 효과만을 기다릴 수 없다"며 "기업들이 소비자와 대리점, 판매점의 어려움을 분담하겠다는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외국 폰을 사겠다는 얘기가 나오고 이통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국민이 제조사와 이통사에 등을 돌리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손해를 보는 것이 될테니 이 자리에서 지혜를 모아 소비자들과 판매점의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하성민 SK텔레콤 사장, 남규택 KT 부사장(KT미디어허브 대표 겸임),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박종석 LG전자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