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고발 검토'라는 강도 높은 처벌 예고

이통3사.jpg

[투데이코리아=이성수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아이폰6 대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발생 원인은 일제히 일부 유통점의 탓으로 돌렸다.

지난 5일 KT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전 예약 가입자 위주로 영업을 하고 유통 채널에서 페이백(현금 환급)·과다경품 등 불법 영업을 하지 않도록 강력한 지침을 전달한 바 있다"며 "일부 유통점이 경쟁 대응 과정에서 시장 혼탁에 동조하게 된 점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KT는 "재발 방지를 위해 불법영업과 관련된 유통점에 전산정지·단말공급 중단 등의 강력한 조치를 즉각 취하겠다"며 "방통위 사실조사에도 적극 협력하는 한편 관련자 문책 및 재발 방지 교육을 병행하는 등 단통법 준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LG유플러스도 "지난 주말 일부 유통점에서 휴대폰 지원금과 관련해 본사의 뜻과 지침에 상반되게 시장을 혼탁케 했다"며 "고객에게 혼란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공식 입장을 내놨다.

LG유플러스는 "단통법이 초기 혼란을 벗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앞장서야 하는 당사자로서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향후 방통위의 사실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조사결과 위법사항이 있을 시엔 관련자에 대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SK 텔레콤은 "이통시장 선도사업자로서 상황 변화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고 일부 판매점에서 발생한 편법영업으로 이용자에게 불편과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통 3사는 지난 2일 새벽에 발생한 '아이폰6 대란' 이후 사흘이 지나고 사과에 나서 '늑장 사과'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방통위가 '형사고발 검토'라는 강도 높은 처벌을 예고하자 마지못해 사과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통 3사는 모두 방통위의 사실 조사에 협력하고, 위법사항이 있을 경우 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어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