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5'에 출품

티비.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LG전자가 퀀텀닷 UHD TV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16일 LG전자가 내달 6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CES 2015'에 퀀텀닷(Quantum dot, 양자점)을 적용한 55·65인치 UHD TV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도 이번 CES에서 기존 LCD에 빛을 내는 퀀텀탓 패널을 덧대 만든 신개념 퀀텀닷 LCD 곡면(커브드) TV 제품을 출품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CES TV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신제품이 이 퀀텀닷 TV라는 추측이다.

일본 소니 및 중국 하이얼 등 TV 유수 경쟁사도 퀀텀닷 신제품의 CES 일제 공개를 예고하고 있다. CES는 'TV쇼'라 불릴만큼 TV 제품 주목도가 높다. 지난 CES의 키워드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주도한 곡면(커브드) TV 열풍이었다면 내년 TV 혁신 키워드 '퀀텀닷'에 모아질 전망이다.

퀀텀닷을 적용한 LG 울트라HD TV는 LCD TV 백라이트에 퀀텀닷 필름을 적용해 색재현율을 높인 것이 장점이다.

이 제품은 IPS(In-Plane Switching) 패널의 강점인 넓은 시야각과 높은 색정확도에 기존 LCD TV 대비 30% 이상 넓은 색재현 범위를 구현한다.

특히 기존 퀀텀닷을 적용한 LCD TV는 독성 물질인 중금속 카드뮴을 사용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LG전자는 비(非)카드뮴계 퀀텀닷을 적용해 환경문제도 해결했다.

한편 내년 TV 시장은 보급 시장에서는 커브드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올레드에 이어 퀀텀닷 TV가 본격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LG전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