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 경제성 갖춰

현대자동차2.JPG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공개했다.

16일 현대자동차는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랜드 볼룸(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곽진 부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등 2백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날 곽 부사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동급 최고 연비와 강력한 주행성능으로 무장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한다"며 "본질에 충실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통해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하이브리드카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7개월간 18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1세대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도요타와 GM 등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 구조는 간단하고 효율이 뛰어나다는 현대차의 설명이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누우 2.0 직분사(GDI)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을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탑재해 기존 제품 대비 4% 향상된 최고출력 156마력(ps)과 5.5% 향상된 최대토크 19.3kg.m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하며 '잘 달리는 하이브리드'라는 새로운 개념을 구현했다.

아울러 엔진과 모터의 적절한 동력배분 및 회생제동시스템 효율 개선을 통해 연비 18.2km/ℓ(16인치 타이어 기준, 17인치 타이어-17.7km/ℓ)를 달성, 기존 제품 대비 8.3%(16인치 타이어 기준, 17인치 타이어-5.3%) 연비 개선 효과를 거둬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의 경제성을 갖췄다.

또한 변속기에는 고전압 단독 구동형 전동식 오일펌프를 신규 적용해 기존 기계식 오일 펌프 사용으로 발생하던 기계적 동력 손실을 최소화했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경쟁모델 중 최고의 연비를 자랑하고 직분사 2.0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첨단 친환경차"라며 "현대차그룹은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를 계기로 2020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22개로 확대하고 글로벌 친환경차 세계 2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