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수립

국토교통부.JPG

[투데이코리아=이성수 기자]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0년까지 건물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27%가량 감축하기로 했다.

30일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건물 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26.9% 감축하고 녹색건축물 조성을 촉진하기 위한 제1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은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 기준 강화,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개선 촉진, 건축물 사용자의 에너지 절약 유도, 녹색건축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 등 4대 추진전략에 맞춰 10개 정책과제가 마련됐다.

국토부는 우선 공공부문에서 그린리모델링 확산, 에너지효율 1등급 의무화 대상 확대 등을 진행키로 했다. 또 정부와 온실가스 다배출·에너지 다소비 업체가 에너지 절감목표를 협의하여 설정하고, 이행계획을 수립해 목표를 달성하는 건축물 목표관리제를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건물에너지평가사 등 전문 인력을 양성해 녹색건축 산업육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외부에서 끌어다 쓰는 에너지가 0에 가까운 제로에너지빌딩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 패시부(에너시 소비 최소화) 의무화에 이어 2020년 공공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 2025년 전면 의무화 하기로 했다. 에너지소비총량제도 단계적으로 연면적 500㎡이상 전체 건축물로 확대한다.

특히 공공부문에서 녹색건축물을 우선적으로 조성하도록 그린리모델링을 확대한다. 저성능 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설계 발주할 때 녹색건축 평가항목을 반영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녹색건축의 저변을 확대키로 했다. 관계부처 공무원 및 전문가를 아우르는 녹색건축 정책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업부 ESCO(Energy Saving COmpany)·서울시 BRP(Building Retrofit Project) 등의 타 사업과 연계해 저비용·고효율 그린리모델링을 확산한키로 했다.

산업부의 ESCO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을 말하며 에너지 사용자를 대신해 에너지절약 시설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기업이다.

이와 함께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하고 녹색건축포털(그린투게더) 기능강화 등 녹색건축물 정보체계 강화를 추진키로 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1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을 계기로 녹색건축물 활성화 정책이 적극 추진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녹색건축 산업 육성, 녹색건축분야 일자리 창출 등 창조경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