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통일 정책을 발표한지 만 하루도 되지 않아서 대북전단 살포"

대북전단.jpg
▲사진=정부가 통일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살포된 대북전단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정부가 통일 준비를 위한 통일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국내 탈북자 단체가 미국인권재단 관계자들과 함께 대북전단을 살포한 것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있다.

20일 자유북한운동엽한 박상학 대표는 "지난 19일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서 미국인권재단 관계자 20여 명과 함께 북한 체제를 비판하는 전단 10만 장을 풍선에 날려 보냈다"고 밝혔다. 이번에 살포된 전단에는 김정은 암살을 소재로 한 영화 '인터뷰 DVD'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탈북 단체 측은 "어젯밤 10시부터 12시 사이 파주시 2~3km 상공에서 초속 10~15m의 서북풍 혹은 북서풍이 불었다. 전단이 북으로 날아갔을 가능성이 50대 50이다"고 말했다.

더불어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는 "이번 대북전단 살포는 실험적, 북한정권을 향한 경고 적 의미가 짙은 행동이며 이산가족 상봉 및 우리 정부의 대화 노력에 대한 북한당국의 입장에 따라 향후 행동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번 대북전단 살포'는 정부가 발표한 통일 정책에 반하는 행동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앞서 지난 19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서 4개 부처 합동으로 '통일준비 업무보고'를 가졌다. 이 날 박 대통령은 "올해는 광복 70주년으로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와 열망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만큼 남북한 주민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류협력과 대화 추진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 준비와 관련해 '남북 간 실질적인 교류협력과 대화', '통일 준비의 외연 확대와 국제기반 강화', '확고한 안보와 국가관 토대' 등을 내세웠다.

이어 박 대통령은 "남북 간 교류협력과 대화는 이벤트성 사업을 통한 양적 확대에 만족하기보다 산림녹화나 환경보전처럼 남북한 생활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면서 글로벌 이슈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업들로 구체화해야 한다"며 "탈북민 정책도 단순 지원 위주에서 새롭게 재정비해 통일 준비 차원에서 안정된 삶을 지원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며 탈북민과 남북 주민의 통합방안 연구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렇게 정부가 북한과의 화합을 위해 대화와 통일 준비에 중점을 두는 가운데, 대북전단 살포는 정부 정책에 반하는 것은 물론 국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지난 15일 통일부 당국자가 박상학 대표 등 탈북자 단체 대표들을 만나 전단 살포 자제 요청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북단체가 전단 살포를 감행한 것은 현재 국내 정세를 고려하지 않은 독단적인 행동이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과 미국 인권재단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과 정문에서 '인터뷰' 포함 대북전단 살포 관련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