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압박하는 것 상식 벗어난 행동

금융위원회.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외환은행 노동조합이 하나·외환은행 통합절차 중지명령을 구하는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기했다.

20일 외환은행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 하나금융과 외환은행을 상대로 △합병인가 신청 △합병관련 주주총회 △하나은행과의 직원 간 교차발령 등 2.17 합의서 위반행위의 잠정적인 중지명령을 구하는 가처분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또 노조는 지난해 금융위를 상대로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2·17 합의 관련 가처분에 대해 합병 예비인가 금지를 추가하는 '신청취지 및 신청원인 변경신청서'도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나금융, 외환은행, 외환은행 노조는 2012년 2월17일 '최소 5년의 외환은행 독립경영 보장' 등이 명시된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하나금융은 지난해 7월 급변하는 금융 환경과 금융권의 수익성 악화 등을 이유로 통합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노조와 지속적인 협상을 진행해왔다.

노조의 가처분 신청은 전날 하나금융이 금융위에 통합 예비인가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데 따른 것이다.

한편, 외환은행 노조위원장 출신인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기존 합의를 깨고 새로운 합의를 하려면 노동조합을 설득할 책임은 온전히 사측에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신제윤 위원장이 더는 기다릴 수가 없다며 노조를 압박하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