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 김용익(金容益)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은 28일 교육부가 2008년으로 정한 외국어고 모집단위 지역제한 시행시기를 2010년으로 늦춰달라는 전국외고협의회의 건의에 대해 검토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 외고측 요청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한 교육부의 의견수렴후 결정되는 바를 보고받고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여러가지 의견수렴을 하는 과정에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 검토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그 이유로 "2008년부터 (대입) 내신 반영비율이 상당히 올라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외고 같은 경우에는 불만이 상당히 있을 수 있어 그에 대한 대책을 조금 서두를 필요가 있다"며 "외고가 막 늘어나고 (학생들이) 많이 간 상황에서 내신성적 때문에 사회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미 외고에서 학교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일반학생의 두 배인 2% 정도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부도 여러가지 현실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테니까 그때 보고를 받고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교육부가 판단해서 하는 정책이라고 하면 청와대는 지원하고 밀어주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라며 외고 지원자의 모집단위를 전국에서 거주지 광역시.도로 제한키로 한 교육부 방침에는 동의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김 수석은 국민연금 개혁이 공무원연금 개혁과 병행돼야 한다는 여론과 관련, "원칙적으로 공무원 연금은 행자부 소관"이라며 "12월말에 행자부의 연구 방안이 나오면 국민연금과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때 가서 검토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끝)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