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기동대 360여명 만일의 사태 대비 중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서울 강남구청이 6일 오전 7시55분쯤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주민자치회관 건축물을 철거하겠다고 고지한 가운데 주민들이 회관에 모여 거세게 항의하면서 철거 용역 직원들과 물리적인 충돌이 벌어졌다.

이날 강남구청 측은 용역업체 직원 300여명을 동원해 행정대집행에 돌입했다. 현재 주민들은 바리케이트를 이용해 용역업체 직원들의 진입을 막고 있는 상황이다. 현장에는 경찰 기동대 360여명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기하고 있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이미 자진철거하도록 시정명령 및 대집행 계고 공문을 지난 4일 발송한 바 있어 그에 따라 오늘 행정대집행 실시하는 것"며 "최대한 주민들이 다치지 않게 (행정대집행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청은 또 "해당 건축물을 그대로 둘 경우 화재 등 주민 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주민 이상분(55·여) 씨는 "마을 회의가 있으면 이곳에 매번 모였고 마을에 큰 화재가 났을 때도 이곳에 모였다. 마을을 나타내는 상징이고 주체인 자치회관을 없애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행정집행을 하려는 이유는 재개발을 두고 주민들의 구심점을 흔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 이강일(51) 씨는 "마을회관을 불법으로 치부하는 것은 이곳에 사는 주민들 자체를 불법으로 보는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이날 철거 과정에서 50대 여성이 바닥에 쓰러져 병원으로 후송됐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