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 제기

기획재정부2.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오는 6월 한국 경제 회복세가 34개 회원국 중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1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OECD는 지난 9일 발표한 지난해 12월 기준 경기선행지수(CLI) 동향 보고서에서 한국의 CLI를 101.9로 1개월 전보다 0.4%포인트 상향조정했다.

이러한 한국의 CLI 상향조정 폭은 34개 회원국 가운데 멕시코(0.44포인트)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한국의 경기회복세가 그만큼 빠를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다.

CLI는 6개월 뒤 경기흐름을 예측하는 지표로, 100을 넘으면 경기 확장을 의미한다.

OECD는 재고순환지표, 주가지수, 장단기 금리차, 제조업 경기전망 등의 지표를 근거로 각국의 CLI를 산출해 발표한다.

한국의 CLI는 지난해 8월 100.5에서 10월 101.1, 12월 101.9로 꾸준히 상승해 회복세가 이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통상 CLI와 관련해서는 원지수보다 전월 대비 변동 폭이 앞으로 경기와 관련한 판단 근거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CLI가 98에서 1개월 뒤 99로 상승한 경우 여전히 100에 못 미쳐 경기가 좋아진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1%포인트 올랐다는 점에서 회복의 신호로 보는 것이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저유가가 시차를 두고 소비 회복으로 연결되면 올해 상반기의 회복세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민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OECD의 이런 지표가 한국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OECD가 정부와 한국은행의 낙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CLI를 집계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가 개선된다고 해도 회복세가 OECD의 예상치만큼 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