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법, 독소조항 빼낸다면 얼마든지 합의할 수 있을 것”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6일 청와대 개편이 완료된 뒤 박근혜 대통령에게 경제와 안보를 의제로 하는 회담을 제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경제가 워낙 위기 상황이고, 특히 서민경제 파탄은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문 대표는 또 “현재 청와대 비서실장은 공백 상태로, 체계가 잡혀 대화할 수 있는 상황이라 판단될 때 정식 회담을 제안할 것”이라면서 “민감한 정치현안은 제쳐두고 초당적 논의와 협력이 필요한 경제와 안보를 의제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선별적 복지도 제한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다만 무상복지를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선 “우리 복지는 막 시작한 걸음마 단계”라며 “지금 복지를 후퇴시키자고 하는 것은 영양실조인 사람이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 3년 차에는 적어도 남북정상회담까지 갈 수 있는 여러 노력을 해야하고, 필요하면 대북 특사도 보내야 한다”며 “이희호 여사 방북도 관계개선 계기로 활용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요청했다.

북한인권법에 대해선 “대북전단활동 등 북한 주민들의 인권 증진에 오히려 역행할 수 있는 독소조항만 빼낸다면 여당과 얼마든지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의 집권 2년차에 대해선 “도저히 후한 평가를 하기 어렵다. D학점을 주는 경우도 있던데 더 냉정하게 보면 낙제 수준”이라면서 “‘초이노믹스’를 반성하지 않으면 실패가 계속되리라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불어터진 국수’ 발언도 답답한 인식을 보여줬다”며 “국회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대선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대표 취임 이후의 소회에 대한 질문에는 “살얼음판을 딛는 것 같은 심정”이라며 “당 지지도가 다행히 오르고 있지만, 우리가 잘해 그런 것은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도 추락의 반사효과도 있을테고,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당 대표 문재인에 대한 평가에는 “아직 시험을 안본 상태”라며 “제대로 시험을 보고 나서 점수 평가를 받겠다”고 했다.

최근 당직 인선을 두고 반발과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선 “반대를 위한 반대나 비판을 위한 비판까지 감당할 길은 없다”며 “그러나 지금은 저와 가까웠던 사람에 대해 안배는 커녕 깡그리 배제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사심없이 당을 운영하겠다”며 “그것조차 미흡하다고 하면 할 말은 없다”고 했다.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담당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이 당시 최악의 언론플레이로 꼽히는 ‘논두렁 시계’의 배후로 국가정보원을 지목한 것과 관련해선 “총체적으로 당시 이명박 정부 산하의 검찰과 국정원, 그 시기의 언론까지 노 전 대통령에게 가했던 모욕들(에 대해) 저는 지금도 그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