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무산 가능성도 제기…원내대표 주례회동서 문제 풀릴까?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여야는 23일 자원외교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협상을 벌였으나 공방전만 펼치며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다.

특히, 이날 드러난 여야 간 입장차가 워낙 크기에 향후 예정된 청문회 일정도 수정이 불가피하거나 아예 열리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해외자원개발사업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자원외교 국조특위) 여야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권성동,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청문회 증인 채택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여야의 입장차가 팽팽하게 맞서는 것은 새누리당은 참여정부를 새정치연합은 이명박정부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참여정부 당시 비서실장을 맡았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비롯해 참여정부 산업부 장관이었던 정세균 의원, 임채정 상임고문,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등을 증인으로 요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당시 자원외교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왕(王)차관이라고 불린 박영준 지식경제부 2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출석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맞서면서 결국 협상은 겉돌았다.

홍 의원은 “여당이 요청하는 문 대표, 정세균 의원, 이런 분들은 너무나 터무니없고 국조를 무산시키려는 물타기”라면서 “이 전 대통령을 비롯한 5인방의 핵심 증인들이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으면 청문회는 유명무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권 의원은 “이전 정부의 모든 정책이 잘못됐다고 대통령을 부른다면 아마 전직 대통령은 365일 국회에 와야 할 것”이라며 “아무런 소명 자료 제출없이 야당이 말하는 다섯 분을 청문회 증인으로 수용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당초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이날 증인 협상을 마무리한 뒤 오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채택 건을 의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처럼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여야의 입장 조율이 전혀 진척되지 못하면서 청문회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나온다.

하지만 24일 열리는 원내대표간 주례회동에서 이 문제가 풀릴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