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집회 열고 민노총 서울광장 집회로 집결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민주노총이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등을 내세워 총파업에 나섰다.

24일 전국 16개 지역에서 민주노총이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등을 촉구하는 파업집회를 열고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일부 지역 사업장 노조는 오전부터 집회를 시작했고, 노조원과 회사 측이 몸싸움을 벌이는 등 일찍부터 충돌이 발생했다.

총파업에는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이 참여했으며, 총파업 전체 참여인원은 30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민노총은 전망했습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 후 을지로 입구, 종로 1가, 종로 2가, 을지로 2가를 거쳐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거리행진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공공운수노조, 공공의료연대, 전교조, 건설노조, 금속노조, 사무금융노조, 빈민연대 등 7개 단체는 서울시내 각지에서 사전집회를 열고 민노총 서울광장 집회로 합류한다.

민노총 경기본부는 조합원 9만7천명 중 7만2천명이 총파업에 참여하고 약 7천명은 서울집회에 동참한다.

이번 총파업의 핵심 의제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1만원으로의 최저임금 인상 등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도 민노총의 총파업을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관계 당국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또한 정부는 파업 주동자를 검찰에 고발하고 공무원의 경우 불법 행위 정도에 따라 파면·해임까지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