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전 회장 측근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이 전 총리 직접 소환 방침"


▲사진=빠르면 이번 주 안으로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이는 이완구 총리

[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홍준표 지사에 이어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금품수수 의혹을 밝혀내기 위해 핵심 증인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11일 검찰에 따르면 현재 이 사건을 맡은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 9일부터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금모씨를 연일 소환해 조사를 벌여왔다.

금씨는 운전기사 여모씨와 함께 지난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에 출마한 이완구 전 총리의 부여 선거사무소를 성 전 회장이 방문할 때 동행했던 인물이다.

고인이 된 성 전회장을 대신해 의혹 시점에 벌어진 일을 진술해 줄 수 있는 핵심 참고인인 셈이다.

앞서 금씨는 '2013년 4월 4일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이 이 전 총리를 독대했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 보도된 바 있지만, 검찰 조사에서 금씨는 "성 전 회장과 이 전 총리가 자주 연락하는 사이이며, 4월에 직접 만났지만 정확한 일시는 기억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씨는 조사를 거듭할수록 첫 진술 때보다 의혹 내용에 관해 상제한 증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성 전 회장이 돈을 마련해 이 전 총리를 맨나려 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검찰은 금명간 비서관 김모씨 등 이 전 총리의 핵심 측근에 대한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측근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이 전 총리를 직접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