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숙기간, 무기한…“최고위원회 모두 동의한 것”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3일 정청래 최고위원 문제와 관련,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정지시키겠다”고 밝혔다.

당초 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정청래 최고위원은 당분간 자숙의 시간을 갖도록 할 것”이라면서 “정 최고위원에게 자숙을 요청했고 본인도 동의했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입장이 바뀌었다. 문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정 최고위원은 분명한 자숙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본인도 자숙해야한다는 점에 동의했는데 스스로 밝힌 자숙의 내용이 미진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최고위원의)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정지시키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또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건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윤리심판원에서 조속히 결정 내려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자숙’에서 ‘사실상의 직무정지’로 새정치연합의 입장이 왜 바뀌었을까. 이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참석자들이 ‘자숙’ 방침에 반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은혜 대변인은 “사실상의 직무정지”라면서 “공개발언을 통해 오해를 키운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사과와 반성이 필요하다는 결정이다”고 전했다.

유 대변인은 또 “(자숙기간은) 무기한이다. 기간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이번 징계처분은) 최고위 모두가 동의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정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전날 문 대표와 전화통화를 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가급적 공개발언은 자제하고 당분간 침묵하는 게 좋겠다, 그게 당 화합을 위해 좋겠다는 생각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또 “직무정지 부분은 결정된 바도 없고 (문 대표가) 제안한 바도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