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조정협의회 등 통해 검토 및 조정 이뤄질 예정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본사 부지 개발을 위한 사전협상을 진행한다.

지난 11일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개발구상 및 사전협상 제안서'가 최종 보완·제출됨에 따라 23일 협상단 만남을 갖고, 본격적인 사전협상 진행방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논의에 앞서 이날 자리에는 공공 측 협상단장인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과 민간 측 협상단장인 현대차그룹 신사옥추진사업단장이 참석한다.

제안서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한전부지 사업목적을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을 위한 서울의 도시경쟁력 강화'로 제시했다.

개발용도를 살펴보면 현대차그룹 통합사옥 등 업무시설을 지상 115층 규모(571m)로 조성하고 전시장·컨벤션, 공연장, 호텔, 판매시설을 지상 62층 규모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건폐율과 용적률은 각각 38.42%, 799.13%, 연면적은 96만1798㎡로 제안했다.

도시계획 변경(제3종일반주거지역→일반상업지역)에 따른 공공기여 비율은 36.75%로 제시했다. 공공기여 총량은 약 1조7030억원이다.

현대차그룹은 또 제안서에서 이번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총 262조6000억원의 생산유발과 132만4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에 제출된 계획안은 유관부서·기관 협의,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협상조정협의회 등을 통해 검토 및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 과정에는 현재 한전부지 공공기여금 사용처를 두고 서울시와 갈등 중인 강남구도 참여할 계획이다. 강남구는 관내 땅을 개발해 마련하게 되는 공공기여금을 강남구를 위해 온전히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한전부지 개발이 조속히 이뤄지면 주변의 민간·공공사업 추진도 촉진될 것"이라며 "행정절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등 현대차그룹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서울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