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논란이 된 이야기에 대해서 확인해 줄 수 없다"

국정원.JPG
▲사진='국정원 5163' 부대 이탈리아 감청 프로그램 민간 사찰에 사용

[투데이코리아=신동욱 기자] 국정원으로 추정되는 '5163부대'가 이탈리아 업체의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해 국내 인사를 대상으로 해킹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있다.

국정원의 대회활동 명칭으로 보이는 '육군5163부대'가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에 카카오톡 해킹 기술과 관련한 상황을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으로 추정되는 5136부대는 지난 2014년 3월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으로부터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실시간으로 감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3억원에 구입했다.

이 부대는 국내법상 정부가 감청프로그램을 직접 구입할 수 없다면서 이탈리아 업체 측에 제3의 대리인(나나테크)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이 보안업체와 5163부대 측이 면담 내용에 따르면 5163 부대는 이 업체에 휴대폰 해킹 기능과 감청프로그램 사용 사실이 노출되지 않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울의 한 호텔에서 이탈리아 보안업체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시연을 통해 감청 프로그램을 확인하기도 했고, 지방선거가 열렸던 6월을 언급하며 해킹 공격을 요청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추가적으로는 5163부대가 국내에서 약 3000만 명이 쓴다는 메신저 '카카오톡'에 대한 감청기술도 프로그램 업체측과 집중 논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5163부대는 '해킹팀' 측에 "카카오톡 메신저가 국내에서 쓰이고 있다. 카카오톡 감청 기술이 얼마나 진전 됐는가"라고 문의했다. 실제 이 업체는 보고서에 "한국 정부가 카카오톡에 집중하고 있다"고 따로 정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감청 프로그램이 민간인 사찰에도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더욱 더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감청 논란에 휩싸인 국정원 측은 모든 사실에 대해서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출처=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