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주민소환운동본부’ 청구인 서명 5000명 넘어…‘박종훈 소환운동본부’ 공식 출범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경상남도 무상급식 문제를 두고 맞붙었던 보수·진보진영이 이번에는 각각 주민소환 절차에 돌입, 재차 충돌하고 있다.

진보진영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의 주민소환을 위한 청구인 서명이 5000여명을 넘어선 가운데 보수진영의 시민단체들 역시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운동본부를 공식 출범, 주민소환 절차를 진행하고 나선 것이다.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운동본부는 2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공식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오늘 경남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을 시작으로 본격전인 주민소환 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또 “박 교육감 취임 이후 측근과 전교조 인사로 경남도교육청이 교육감 한 사람의 사적 기구로 변질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우리 선생님들과 교육공무원들은 자괴감에 빠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무상급식의 경우 도교육청의 고유사무이고, 무상급식은 교육감의 선거 공약사항”이라면서 “도가 예산 지원을 전제로 감사를 요구했으나 예산만 지원하면 되지 감사를 못 받겠다 등의 궤변을 늘어놓으면서 모든 책임을 도에 돌리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운동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을 했다.

운동본부 측은 선관위로부터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받는 대로 주민소환 서명을 위한 3만여 명의 수임자 모집에 나설 계획이다.

박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이 성사되기 위해선 도내 유권자 10%(26만7000여명)의 이상의 서명을 받아 선관위에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해야 한다. 운동본부는 50만여 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도 같은 시간 경남전역 1만인 청구서명인 달성의 날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오만과 독선의 도지사, 불통의 안하무인의 도지사를 소환하기 위한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지난 7월 24일 출범 이후 현재까지 5000여명이 넘는 수임인이 모집됐다”면서 “일부 지역에서 공무원들의 방해가 있었지만 자발적으로 서명하는 참여자가 많고,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를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홍 지사는 학교급식 예산편성을 하겠다는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화와 협의도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9월 도의회 추경예산에도 반영하지 않았다”며 “경남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급식비로 힘들어 하는데 홍 지사는 공무원들의 사기를 올린다고 예산을 들여 공무원 골프대회를 개최하려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