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오픈 프라이머리’ 향해 공세 취하는 친박계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여권내 내홍이 흘러나오고 있다.

친박계가 연일 김무성 대표가 강력 추진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무너뜨리려는 듯한 모습을 취하면서 전쟁의 서막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연일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밝혔온 가운데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총대를 메고 나섰다.

윤 의원은 최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오픈프라이머리와 관련해서는 야당의 합의가 전제되어야하나 현재로서는 실현이 거의 불가능한 만큼 대안을 찾아야 하고, 플랜B(여론조사 방식의 국민공천제)를 ‘오픈프라이머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또 “이 방식은 당 정체성, 정책능력, 역량보다는 인기나 인지도만으로 후보가 선정될 우려가 매우 크다. 총선이 연예인이나 히딩크 같은 대중 인기인을 뽑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며 “그렇다면 대통령 후보도 여론조사로 뽑는다는게 말이 되느냐”고도 했다.

또한 차기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김무성 대세론’도 차단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 여권의 대선 주자를 말하는 것은 의미가 별로 없다”며 “내년 총선으로 4선이 될 친박 의원들 중에 차기 대선에 도전할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의 대세론이 확산되는 상황에 친박계 독자 후보론을 나온 것이다. 윤 의원은 친박 대선 후보에 대해 “영남에도 있고 충청에도 있다”고 하면서 현재 대선 주자 지지율 1위인 김무성 대표에 대해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평했지만 “당 지지율이 40%대인데 김 대표 지지율은 20%대에 머물고 있어 아쉽다”고 했다.

윤 의원의 발언이 알려진 뒤 새누리당은 술렁거렸다. 윤 의원의 발언이 청와대 의중이냐, 아니냐를 두고 여러 주장들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도 윤 의원을 지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17일 김무성 대표가 온 힘을 다해 추진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에 대해 어려워졌다고 진단하면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안이 통과되면서 야당과 같이 해야하는 오픈프라이머리가 어려움에 봉착한 것 같다”며 “이 문제에 대해 김무성 대표가 정치 생명을 걸고 관철하겠다는 한 문제를 포함해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김 대표의 떳떳한 이야기가 전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이어 “우리가 야당에 언제까지 질질 끌려갈 수 없는 것이고 반개혁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안하는 것으로 비쳐져선 안된다”며 “국감 전후로 김 대표의 입장을 밝힐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총선을 앞두고) 경선이 얼마 안남은 상황에서 늦으면 여러 혼선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친박계 좌장인 서 최고위원이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 어려움에 봉착했다는 판단을 하고 김 대표를 향해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은 최후통첩성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여기에 원유철 원내대표도 합세했다. 원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는 야당이 합의를 해서 같이 추진해야만 완벽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공천 혁신안을 통과시키는 바람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 생겼고, 새로운 사정 변경이 생겼다”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또 “지난번(4월 의원총회)에 국민공천제는 야당의 합의를 전제로 (결정)한 것이 아니냐”며 “오픈 프라이머리는 야당과 합의가 안되면 현실적으로 완벽하게 할 수 없는데 새정치연합에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사정 변경이 생긴 것”이라고 했다.

또한 “총선이 불과 7개월 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빨리 총선의 새로운 룰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며 “사정 변경이 생겼는데 그대로 있는 것도 무책임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물론, 김무성 대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을 향해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입장을 누누이 밝혀왔는데 더 이상 무슨 입장을 밝히느냐”고 물었다.

김 대표는 이어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며 “당 대표로서 국민께 공천권을 돌려드리겠다고 약속을 했고 그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건 저 혼자만의 주장도 아니고 수차례 의총을 거쳐 당론으로 채택한 것이고, 서청원 최고도 지난 경선 때 그 주장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저의 일관된 주장”이라면서 “오픈프라이머리 방법에 있어서는 여러가지가 있다”고도 했다.

현재 야권은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하지만 여권도 서서히 야권과 같이 당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하루 이틀 사이에 벌어진 일이 아니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을 암시하는 여러 모습들이 드러난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 후 지난 7일과 9일 각각 대구와 인천을 찾은 모습이 워낙 달라 여권을 술렁이게 했었다. 현역의원이 모두 여당 소속인 대구에선 의원 모두에게 행사 초청장을 보내지 않았지만 인천에선 여당 뿐 아니라 야당 의원들도 초대했다. 이에 여권에선 박 대통령이 대구 의원 12명에 대해 ‘아웃’ 판정을 내린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됐다.

김 대표가 강력 추진하는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공세도 꾸준했다. 정치권에선 김 대표가 오픈 프라이머리를 주창하는 그 속내에는 대권 행보의 디딤돌로 활용하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즉, 김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청와대의 공천 관여를 막기 위해 ‘오픈 프라이머리’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친박계가 이를 저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는데 윤 의원과 서 최고위원, 원 원내대표의 입장이 연달아 나온 것이다.

김 대표의 주변 문제도 불거지면서 여러 추측들을 낳고 있다. 갑작스럽게 김무성 대표 사위의 마약복용 전력과 솜방망이 처벌 의혹이 터진 것이다. 김 대표는 이번 사건으로 대선주자로서 어느 정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많다. 김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를 무기로 내년 총선 밑그림을 그리고 있고 이는 대권주자로서의 입지와 맞물려 있다.

특히, 김 대표 사위의 마약사건이 판결 7개월이 지나서야 공개됐는데 일각에선 총선 공천권을 놓고 김 대표의 의지를 꺾기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에 흘린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새누리당에서 당권을 쥐고 있는 김무성 대표를 겨냥한 친박(친 박근혜)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0월이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추인할 때는 총선 6개월 전 당협위원장을 사퇴시켜 기득권을 없애겠다는 전제 조건이 있었는데 그 날짜가 10월13일이다.

하지만 전날인 17일에도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임명하는 지금 추세라면 실현되기 어려워 반대론자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게 될 소지가 큰 것으로 보인다.

이에 친박계는 다음 달에 친박의 대대적인 공세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

12월이 되면 친박계가 뭉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경우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국회 복귀에 맞춰져 있는데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12월2일 이후 친박 핵심 실세로 통하는 최 경제부총리가 내각에서 물러나 당에 돌아오면 친박계가 뭉칠 것이라는 관측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는 공천 전쟁을 펼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양측의 공방이 어떤 흐름으로 이어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