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개혁, 경제살리는 토대…낡은 관행 타파·경쟁 혁신 불어넣어야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내 정치현안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금융개혁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회의에서 “과거 20여 년 간 신규 진입이 없었던 은행시장에 인터넷전문은행 진입을 허용하고 크라우드 펀딩같은 다양한 핀테크 금융을 육성하면서 계좌이동제와 같이 금융소비자의 은행선택권을 강화하는 과제들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금융 개혁은 한 마디로 기술 평가를 통해서, 그것도 IT기반을 둔 새로운 기법으로 새로운 피가 우리 경제 혈맥에 흐르게 한다는데 목표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것을 하라는 것이 바로 금융개혁이고, 그래서 기술 금융정착 및 확대, 핀테크 육성, 금융 감독 개선 등을 실천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금융개혁은 4대 개혁 중 가장 와 닿기 쉽지 않은 그런 개혁이지만 실은 경제 살리는 토대라고 할 수 있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람 몸에도 탁한 피가 흐르거나 피가 잘 흐리지 않아 곳곳에서 막힌다 하면 그 사람 건강은 보나마나한 것”이라면서 “따라서 금융개혁은 우리 경제에 있어서 피와 마찬가지기 때문에 혈맥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바로 이 개혁은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린 문제라는 것을 확실히 전파하고 철저하게 실천을, 개혁을 해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노동부문은 지난 9월 15일 17년 만에 노사정 대타협을 이루어냈으나 아직 해결해야 될 일들이 많이 남아있다. 기나긴 진통 끝에 이루어낸 대타협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노동시장 선진화의 전기가 되도록 입법과 행정 지침마련 등 후속조치 추진에 전력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정치적인 모든 과정이 난제가 많이 남아있고 갈 길이 멀지만 그래도 국민들을 위한 길에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입법 등 관련 일들이 해결되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재차 지시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외교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했듯이 지구상의 유일 냉전 잔재인 분단 한반도의 평화 통일 이루는 건 우리가 국제 사회 기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평화의 길”이라면서 “통일은 우리의 힘으로 우리가 주도적으로 이뤄야 하지만 국제 사회의 지지와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엔 총회를 통해 이런 메시지를 국제 사회에 알렸고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통일 위해서 평화 통일 외교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