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T-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신세계그룹이 오는 11월13일 0시 방송부터 새롭게 만든 BI(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지난 7월 인수한 T-커머스 채널의 브랜드 명을 기존의 ‘드림앤쇼핑’에서 ‘신세계쇼핑’으로 바꾸고 T-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11월3일 신세계그룹은 T-커머스 사업자 ‘드림커머스’의 법인명을 ‘신세계티비쇼핑’으로 변경했다.

‘신세계쇼핑’은 신세계그룹의 상품 개발과 조달, 운영 노하우를 십분 발휘하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T-커머스 시장에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해 판로를 대폭 확대하는 새로운 성장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소싱 상품과 피코크 순희네 빈대떡 등 경쟁력 있는 이마트 PL 상품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신세계인터내셔널이 수입하는 패션·잡화 상품도 선보여 기존 T-커머스와 차별화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신세계쇼핑은 발굴한 상품을 그룹 내 기존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해 신세계그룹의 유통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신세계 포인트 카드 회원의 쇼핑 데이터와 신세계I&C에서 선보인 SSG PAY도 T-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마트의 직매입 상품 운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직매입 규모를 확대하고 우수 중소기업 VOD제작비 전액 지원, 차등적 판매 수수료율을 적용해 파트너사인 중소기업과 함께 상생하는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밖에도, 신세계쇼핑은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며, ‘피코크 쿡방’을 통해 피코크 상품과 연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이마트 문화센터 강좌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시청자에게 제공한다.

신세계쇼핑은 현재 SKY LIFE 22번, C&M 29번에서 방송 중이며, 빠른 시일 안에 SK, KT, CJ헬로비전, T브로드, HCN 등 5개 플랫폼에 채널을 신설, 더 많은 시청자에게 차별화된 TV 쇼핑의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세계쇼핑은 “신세계그룹의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TV 쇼핑의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과 농어민의 우수 상품을 적극 발굴해서 판매하고, 대학생과 주부, 장애인 등을 콜센터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사회 각계 각층과 상생하는 쇼핑 채널로 거듭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사업 모델

신세계쇼핑은 1700만명이 넘는 신세계 포인트 카드 고객의 쇼핑 데이터와 이마트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존 홈쇼핑 사업자와는 차원이 다른 Low-Cost 전략의 사업 모델을 구축하여 중소 기업의 부담을 대폭 줄일 계획이다.

또한, 신세계쇼핑은 이마트가 매출의 80% 이상을 직매입 상품으로 운영하며 체득한 직매입 상품 개발 및 재고 처분 노하우를 T-커머스에 활용하기 위하여 이미 이마트 직원 50여명을 신세계쇼핑 인력으로 충원했다고 밝혔다

신세계쇼핑은 계약을 맺은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을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이마트몰 등 국내 온/오프라인 점포는 물론 중국·베트남·몽골 해외 점포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며, 반대로 기존의 이마트 상품도 신세계쇼핑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신세계I&C의 신세계 간편결제 시스템 등 그룹 IT역량 집중

신세계아이앤씨도 신세계쇼핑 런칭에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디지털 통신 및 주문 결제 기술이 필요한 T-커머스 기술 개발을 주도한다.

특히 신세계아이앤씨가 개발한 간편 결제 시스템인 SSG PAY를 신세계쇼핑에 탑재하고 N-Screen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 N-Screen : 여러 개의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예컨대 모바일에서 검색한 상품을 TV에서 VOD로 시청할 수 있음.)

또한, 신세계쇼핑은 현재 매출의 주를 이루고 있는 독립형 T-커머스 뿐만 아니라, 드라마나 연예 프로그램 시청 중에 TV 출연자가 입고 나온 상품을 바로 검색해서 구입할 수 있는 ‘연동형 T-커머스’와 ‘메뉴형 T-커머스’ 등 다양한 쇼핑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에 대한 거래조건 개선 및 서비스 강화 등 상생 전략

신세계쇼핑은 이마트가 20년 이상 중소 협력업체와 거래하며 구축한 중소기업 상생 노하우를 적극 도입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마트의 판매 상품 중 70% 이상이 중소기업 상품일 만큼 이마트는 다양한 상생 방안을 마련해서 실시해오고 있다.

신세계쇼핑은 중소 협력업체 VOD 제작비 전액지원, 차등적 판매 수수료율, 직매입 비중 확대 등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상생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중소기업 상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력관, 지역 특산물관, 우리동네 상품 코너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며, 100% 교환 환불 제도 등 이마트의 고객 관리 노하우도 접목 시켜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