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사이버 해킹 시도는 없어

1111111.jpg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군이 북한의 사이버 테러 가능성에 대비, 정보작전방호태세인 '인포콘'을 '준비태새' 단계인 4에서 '향상된 준비태세' 단계인 3으로 한 단계 추가 격상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우리 군은 북한이 대남 사이버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고 최근 인포콘을 한 단계 높였다.

합참의장이 발령하는 인포콘은 1∼5의 다섯 단계로 나뉜다. 북한의 사이버테러 가능성이 커질수록 단계적으로 격상된다. 인포콘 단계가 높아질수록 군의 CERT(사이버침해대응팀) 요원이 증강 배치된다.

우리 군은 지난달 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한 직후 인포콘을 평시 단계인 5에서 4로 높인 바 있으며 지난 7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한 단계 더 격상했다.

아직 국방부와 군에 대한 특별한 사이버 해킹 시도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군 당국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이 본격화한 상황에서 북한이 국면 전환을 위해 대남 사이버 테러를 시도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한편, 국가정보원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사이버 위기 경보를 4단계인 '관심'에서 3단계인 '주의'로 격상했다. 주의 단계는 사이버 테러가 다수의 공공기관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커 국가정보시스템 전반적으로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때 발령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