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보장하라는 영화인들과 부산시가 첨예한 갈등을 빚으면서 영화제의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에 놓였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프로듀서 조합 등 9개 영화관련 단체로 이루어진 '부산 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영화인비대위)가 지난 18일 "올해 영화제에 전면 불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영화인비대위는 영화제의 독립성 보장 요구를 부산시에 꾸준히 제기했다. 하지만 부산시측이 1년 넘게 강경한 태도만을 고수할 뿐,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있다. 이에 영화비대위 측은 '전면 불참'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이로인해 올해 개최될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개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영화인비대위에는 국내 제작자, 감독 등 거의 모든 영화인들이 속해있기 때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의 관계자는 "올해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며 "부산시가 이번 일을 어떻게 인식하며 회의 테이블에 나올지가 사태 해결을 위한 열쇠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영화인비대위는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정된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에 대해 정치권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논란이 있은 후인 2015년 초 결성되어 1년여 동안 부산시에게 영화제의 자율성을 보장하라는 요구를 해왔다.

이들은 '영화제 자율성 및 독립성을 보장하는 정관 개정'과 '신규 자문위원 68명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철회’, ‘영화제 훼손 등 일련의 잘못에 대한 공개 사과와 재발방지'를 시 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부산시측은 서병수 부산시장이 영화제 조직위원장의 선임을 영화계와의 의견교환 없이 독자적으로 추진했다. 뿐만아니라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를 상대로 '신규 자문위원 유촉 효력 정지 가처분'을 신청해 지난 14일 부산지법에서 통과시키는 등 영화인비대위의 의견을 거부하는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