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김정은 “뚱뚱하고 예측할 수 없는 아들”로 표현

[투데이코리아 = 이범석 기자] 북한이 평양을 방문한 BBC 루퍼트 윙필드-헤이스(49) 기자를 구금하고 추방했다고 BBC 방송과 현지에 있는 기자 등이 9일 밝혔다.

북한의 7차 노동당 대회 취재를 위해 평양에 있는 윌 리플리 CNN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관련한 불경스러운(disrespectful)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윙필드-헤이스 기자를 구금 후 추방했다”고 전했다.

BBC는 윙필드-헤이스 기자가 지난 6일 구금돼 8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으며 북한이 요구하는 진술서에 서명을 한 뒤 윙필드-헤이스 기자와 카메라 기자 매슈 고다드, 프로듀서 마리아 번과 함께 추방됐다고 밝혔다.

신화통신도 북한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부적절한 보도’를 이유로 BBC 기자 3명을 추방했다고 보도했다.

윙필드-헤이스 기자는 도쿄 주재 특파원으로 6일 당 대회가 개막하기 전 국제평화재단(IPF)과 함께 노벨상 수상자 3명이 북한 대학과의 과학기술 교류를 위해 방북했을 때부터 평양을 방문했다.

윙필드-헤이스 기자는 당 대회가 있기 전 지난달 30일 기사를 통해 “친애하는 지도자 김정일이 숨지고 나서 그의 뚱뚱하고 예측할 수 없는 아들(corpulent and unpredictable son) 김정은이 그의 자리를 대신했다”고 보도한데 이어 4일에는 김일성대학에서 김일성 동상을 촬영하는 도중 북측 관계자로부터 제지를 당하는 모습을 포함한 영상을 BBC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북한은 당 대회를 열면서 전 세계 각국 기자 180여명을 초청했으나 대회장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등 취재와 보도를 일체 통제·감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