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세정 기자] 강남역 살인사건의 원인이 조현병으로 지목된 것과 관련해 의료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지난 23일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는 성명을 통해 "남성과 여성의 갈등, 조현병에 대한 과도한 분노와 혐오 등 사회적 갈등이나 불안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우려된다. 조현병 환자들의 범죄율은 일반인보다 낮은편이며, 적절한 급성기 치료 및 유지 치료를 통해 상당 부분 예방할 수있다"고 말했다.

학회는 "가해자의 조현병 진단과 치료 병력이 집중적으로 보도되며 분노와 혐오가 모든 조현병 환자들에게 향하게 되지는 않을까 염려된다. 이번 사건의 내용을 지나치게 사회 전반에 일반화하여 더 큰 갈등이나 불안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해자의 충분한 정신감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사건의 원인을 조현병 증상으로 단정지을 수 없다. 앞으로 프로파일러 이외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충분한 정신감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학회 측은 ""조현병은 급성 악화기에 환청과 망상에 압도되고 극도의 불안과 초조,충동조절의 어려움이 동반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조절될 수 있으며, 꾸준한 유지치료로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이 커지면 환자와 가족은 낙인으로 인해 질환을 인정하기 더 어려워지고 돌봄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으로 갈 가능성이 높으므로 편견을 조장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언론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유도되지 않도록 그 파급력을 고려해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보도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