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 이범석 기자] 일본이 “G7에 박근혜 대통령초청을 두고 논의 했지만 일정이 맞지 않았다”고 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초청은 없었다”고 관련보도를 일축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일정이 먼저 잡혔고 일본은 초청을 두고 고민 중 일정이 겹치는 것을 고려해 안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난번 이란 방문이후 지지율 상승”을 고려했거나 “일본에 가서 골치 아픈 일에 시달리느니 속 편한 아프리카 가서 경제실적으로 여론 몰이를 해 보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 아니냐고 꼬집고 있다.

사실 지난 이란방문 직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소폭 상승 했지만 다시 그 효과는 2주가 안되 사라지기 시작했다. 또한 아프리카의 경우 통상 정상들과의 만남에서는 기본적인 경제 협력이 이뤄지는 것이 통념이라 ‘기본은 한다’는 말이 있다.

반면 일본 방문을 했을 경우 강국들 틈에서 명확한 발언권을 갖기도 힘들고 의견을 밝혀도 크게 영향이 없을 경우 오히려 지지율 하락 등 득보다 실이 많을 수도 있다.

이런 계산에서 본다면 박 대통령입장에서는 ‘잘해야 본전’인 일본 방문 보다 ‘기본은 한다’는 아프리카를 택했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 등의 관련기사에 달리는 댓글을 보면 국민들의 바램은 “2~3일 미루고라도 우리나라의 국방을 논하는 일본을 갔어야 하는 게 맞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일부 댓글에서는 “우리나라의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를 피해 아프리카에 가서 ‘새마을 운동’ 자랑을 하고 싶을까”라는 꼬집는 글도 있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요인으로 ‘독선, 독단’이나 ‘소통부재’ 등을 지적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여론조사는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 같은 청와대은 반응은 역시 여론 조가 맞았다는 반증이 아닐까.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