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파출소 강북’ 등 전국 10개소, 일상생활 속 문화예술활동 공간

[투데이코리아 = 세종시 이범석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김종덕)는 경찰청(청장 강신명)과 공동으로 전국의 치안센터 10개소를 ‘문화파출소’로 조성한다. ‘문화파출소’는 치안시설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문화예술 및 예술 치유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문체부는 경찰청과 함께 지난 3월, 전국 경찰서를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통해 치안센터 10개소를 ‘문화파출소’로 선정하고 시범 사업으로 서울 강북경찰서의 수유6치안센터를 ‘문화파출소 강북’으로 조성키로 하고 10일, 문체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졌다.

이 외에 나머지 9곳의 ‘문화파출소’는 시설 새단장(리모델링)과 문화예술 프로그램 수요조사 등을 거쳐 오는 9월 중에 개소할 예정이다.

문체부가 추진하는 ‘문화파출소’는 문화예술교육과 범죄피해자 및 가족 대상 예술 치유, 주민 자율 문화예술 활동 공간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각 지역 특성과 수요에 맞추어 구성,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문화파출소 강북’에서는 손뜨개, 기타 연주, 뮤지컬, 소묘(드로잉), 책 읽어주는 엄마 등과 같은 교육프로그램과 마을 음악 감상실, 마을극장, 마을 역사가 있는 전시 등의 주민 자율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아울러 범죄피해자 대상 미술, 음악, 연극 등 문화예술을 통한 심리치유 프로그램, 학교 전담경찰관과 청소년이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경찰관의 직업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치유(힐링) 드라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문화파출소 강북’은 주민동호회 등에 시설을 대여해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경찰청과 협력해 치안시설을 주민 밀착형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문화예술 향유 기반을 확대했다”며 “앞으로 ‘문화파출소’가 문화로 행복한 사회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