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전시, 보드게임대회, 세미나, 보드게임 손수제작 등 즐길 거리 풍성

[투데이코리아 = 세종시 이범석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국내 최대의 보드게임 축제인 ‘2016 보드게임콘’을 오는 7월 23일(토)과 24일(일) 양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 3층 시(C)4홀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과 함께 개최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보드게임콘’은 가족과 친구가 함께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통해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국내 보드게임의 우수성을 알리는 행사로 자리매김해왔다. 특히 올해는 보드게임대회 종목을 대폭 늘려 다채로운 보드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보드게임콘’에는 놀이속의세상과 젬블로, 코리아보드게임즈, 행복한바오밥, 만두게임즈, 조엔, 공간27, 에듀카코리아, 매직빈, 정경자창의키즈스쿨, 보드엠, 브레인티저스, 에프아이엔터테인먼트, 다고이게임즈 등 국내 대표 14개 보드게임사가 참가한다.

보드게임사들은 ▲무한상상 미지카드 퀴즈게임 <이매진>과 ▲2015 멘사셀렉트 수상작 <등불축제> ▲파티게임 한국어판 <달무티> ▲파이프 타일 퍼즐보드게임 <파이프워크> ▲기억력과 연산 보드게임 <에그애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숫자 타일 게임 <루미큐브> ▲블록큐브 <헥서스> ▲큐브로 완성하는 시지각 발달게임 <큐비츠> 등 국내외 유명 보드게임 300여 종을 이번 대회에서 선보인다.

이와 함께 보드게임 대회와 아마추어 개발자 작가전, 보드게임 손수제작(DIY), 보드게임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이번 대회가 전시장을 찾을 가족들과 보드게임 마니아 등의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회에서는 총 20개 종목 보드게임의 최강자를 가린다.

오는 23일 고려와 티켓투라이드, 루미큐브, 식스틴, 에그애드, 파이프워크, 젬블로큐(Q), 헥서스, 피퍼, 만칼라 보드게임의 예선과 본선이 치러지며 24일에는 플레이제주, 미니빌, 스플렌더, 콰르토, 등불축제, 몰타의관문, 푸푸탱그램, 푸푸 열두 동물의 대결, 블러드레이지, 더게이트 보드게임의 예선과 본선이 진행된다. 종목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푸짐한 상품이 수여된다.

아울러 보드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과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보드게임 세미나도 양일간 진행된다. 융합인재교육(STEAM) 알앤이(R&E) 연구소의 소장이자 포트폴리오 뱅크의 대표 변문경 교사와 강성현 초등컴퓨팅교사협회장, 보드게임 개발사 젬블로의 오준원 대표, 서울남부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의 박상민 교사, 강원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김상균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서 보드게임을 이용한 영재교육과 초등코딩교육, 보드게임 개발 및 이해, 대학 강의에 활용되는 보드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등 보드게임과 교육에 관련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이 밖에 아마추어 작가들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보드게임 신작들을 전시하는 ‘아마추어 개발자 작가전’과 자신만의 보드게임을 만들 수 있는 ‘보드게임 손수제작(DIY)’ 등이 마련돼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2016 보드게임콘’에는 오는 22일(금)까지 온라인(www.boardgamecon.com)을 통해 사전등록을 하거나 행사 당일 현장등록을 하면 참가할 수 있다. 사전등록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인기 보드게임 경품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