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3일 국민의당은 여성가족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지원하기로 한 '화해 치유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 관련해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받고 국가로부터 외교적으로 보호를 받아야 할 권리를 우리 정부가 침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조배숙·김삼화·신용현·최도자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무언가에 쫓겨 졸속적으로 재단 설립만 강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재단 운영에 필요한 10억엔이 언제 출연될지 모르는데도 정부가 졸속적인 재단 설립을 강행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존엄·가치를 보장 받고 국가로부터 외교적 보호를 받을 권리를 우리 정부가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정부는 몇 년 동안 중요한 사업으로 추진해오던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과 관련해 이미 확보된 금년도 예산도 집행하지 않고 내년도 예산은 전액 삭감하면서도 합당한 이유를 대지 못하고 있다. 역시 우리 민족의 자존심을 팔아 한일외교합의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희생된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더 이상 역사적 진실을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 (지난해) 12월28일 한일외교장관의 합의가 국민이 바라지 않았던 굴욕외교라는 점을 분명히 알고 원점으로 되돌려 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는 진심어린 사과와 배상에 무책임한 일본 정부에 대해 지난해 한일 외교장관 합의가 전면적인 무효임을 선언하고 재협상에 임하고, 지금이라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