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검찰이 '스폰서 사건 창탁'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형준(46) 부장검사가 자신의 수사 대상인 박모 변호사에게 돈을 빌린 것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수사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감찰에 나섰다.

이에 따라 기존 서울서부지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외에 서울남부지검 검사들을 상대로도 규명 작업을 벌였다. 이번 감찰은 현직검사 10명 이상이 대거 조사 대상에 오르는 초유의 규모가 됐다.

대검은 김 부장검사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비위 의혹을 전수 확인하겠다는 방침인 만큼 감찰의 범위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애초 대검이 조사 대상으로 삼은 현직검사는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 김모(46·구속)씨 사건 수사무마 청탁 대상으로 지목된 서울서부지검 검사 8∼10명,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등이다.

김 부장검사와 '스폰서' 김모(46·구속)씨 사이 통화 녹취록을 보면 김 부장검사는 "내가 서부지검 부장들을 다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 식당에 다 불러 밥을 먹이며 자연스레 친해졌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서부지검 부장은 5∼6명이며 식대는 40만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또 김 부장검사는 김씨 사건 담당인 서부지검 평검사와 만나기 위해 "울산에 있는 친한 검사를 불러 3∼4명 엮어 밥을 먹였다"고 했다.

이에 검찰 측은 '울산에 있을 때 친했던 현 서부지검 검사를 불러 수사검사 등 3∼4명과 밥을 먹었다'는 뜻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들은 메리어트 호텔 식사 인원과는 겹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장검사는 "(서부지검) 제일 위에서부터 차장·부장한테 전화 통화로 얘기했다", "오죽하면 내가 고양(지청) 쫓아가고 마포(서부지검) 쫓아가고 어떻게든 끈을 만들어서 밥 먹으려고 한다"고 김씨에게 밝히기도 했다. 고양지청에는 자신의 동기가 차장검사로 있는데 이들 사이의 대화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이에 더해 김 부장검사가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으로 있던 지난해 자신과 '스폰서' 김씨와의 돈거래에 검사 출신 박모 변호사 쪽 계좌를 활용한 것과 관련, 대검은 수사 진행·처리와 관련해선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대검 감찰본부의 확인작업은 남부지검 사건 주임검사와 보고계통으로까지 대거 확대된 상태다.

과거 김 부장검사와 한 부서에서 일하며 친분을 쌓은 박 변호사는 자신의 부인 계좌번호를 김 부장검사에게 알려줬으며, 김 부장검사는 김씨로부터 이 계좌로 1천만원을 송금받았다.

박 변호사는 차명 지분을 보유하고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나선 혐의, 미공개 정보로 주식거래를 한 혐의 등 2건의 수사를 받고 있으며 1건은 김 부장검사가 올해 초까지 직접 수사했다.

검찰은 다른 1건에 대해서도 김 부장이 수사 대응 조언 등 부적절한 처신을 한 사실은 없는지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