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규모 지진에도 “가만히 있으라” 자습 시킨 학교…안전불감증 심각

[투데이코리아= 서소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안전처를 신설, 국민의 안전과 국가적 재난관리를 위한 재난안전 총괄기관으로서, 체계적인 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과 재난 시 종합적이고 신속한 대응 및 수습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설치됐다.


하지만 이번 재난에도 국민안전처(안전처)의 뒷북 긴급재난문자와 늑장 대응이 또 다시 논란이 됐다.


지난 12일 오후 7시 44분과 오후 8시 32분에 경북 경주에서 각각 규모 5.1, 5.8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규모 5.8은 1978년 지진 관측 이후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가장 강력한 규모다.


이날 안전처는 오후 8시32분께 규모 5.8의 두번째 강한 지진이 났는데 8~9분만인 오후 8시41분이 되서야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또 두 차례 본진과 여진으로 서울과 제주도 등 전국에서 지진을 느끼는 신고가 속출했지만 서울과 경기, 인천 등지에는 긴급재난 문자가 발송되지 않았다.


더욱이 접속자 폭주로 홈페이지까지 마비되면서 3시간 넘게 지진과 관련한 국민행동요령이나 정보 제공이 불가능했으며 휴대폰 신호가 끊기고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은 먹통이 돼 시민들은 불안에 떨었다.


하지만 재난에 대해 대응방안을 지시해야할 박근혜 정부의 공식 입장이 나오는 데는 2시간 47분이 걸렸다.


긴급한 재난이 발생 했음에도 2시간이 지나도록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정부의 늑장대응에 대해 ‘세월호 참사 때와 변한 게 하나도 없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지난 4월 일본 구마모토 지진 여파로 부산·경남지역에서 진동이 감지됐을 때에도 안전처는 아무런 안내를 하지 않았다. 비난이 거세지자 지진 경보시간을 단축하고 진도 4이상 감지되는 지역주민에겐 긴급 재난 문자를 발송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 7월 울산 동쪽 해역에서 역대 5위급 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도 안전처의 긴급 재난문자는 18분이나 지나서야 발송됐다. 지진 발생 날짜까지 틀려 지역 주민들의 혼란을 부추겼다. 당시에도 진도 4로 분석된 울산 4개구와 경남 4개 시군(양산·의령·함안·창원) 등 일부지역에만 재난 문자가 송출돼 불만을 샀다.


안전처는 "지진관련 긴급재난문자는 처음 발송한 것"이라며 "지진은 태풍, 호우와 같이 예보되는 것이 아니라 지진이 발생한 뒤 문자를 보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안전처가 운영하는 '안전디딤돌'앱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정작 재난이 발생했을 때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불과 2달만에 신속하고 유기적이지 못한 안전처의 재난대처가 되풀이되자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더욱 논란이 되는 것은 학교의 대응이었다.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했음에도 학생들에게 자습을 강요해 문제가 되고 있다.


경남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야간자율을 하고 있던 학생들이 갑자기 발생한 지진에 불안해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고등학생은 “야간자율학습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막 책상이 떨리고 해서 엄청 무서웠다”고 후문을 전했다.

해당 학생은 “선생님들이 오셔서 학생들을 안심시키고 했지만 야간자율학습을 중단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한 학교 학생은 ‘가만히 있으라’라는 교사의 말을 믿을 수 없어 도중에 뛰쳐나오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